Ⅰ. 서 론
제주지역 조릿대는 한라산 산림지역 주요 하층 식생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다른 식물종의 발달을 억제하여 종 다양성을 저하시 키고 있다. 최근 제주지역 한라산 중산간 산림지대를 중심으로 조 릿대가 확산되고 있으며, 그 원인으로는 기후 변화의 영향과 1975년 이후 문화재 보호법에 따라 한라산에서의 가축 방목을 금 지하였기 때문으로 추정된다(Lee et al, 2010). 제주조릿대는 당 년생의 경우 조단백질 함량이 평균 15.2%로(Lee et al, 2010) 육 성기 흑염소 사양에 있어서 발육과 육질개선을 위해서 가장 적합 한 조단백질 급여 수준인 14 ~ 16%(Choi et al, 2005)에 적합하 여 조사료원으로써 가치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러한 이 유로 최근 확산되는 제주조릿대를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경제적으 로 활용할 수 있는 가축 사료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한편, 국내 흑염소 산업은 사육규모가 점차 확대되어 규모화 및 전업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 건강 기능성 축산물로 대중의 인기를 얻고 있어 다시 사육규모가 증대되어가고 있고 가 격도 급등하고 있는 추세이다(MAFRA, 2014). 흑염소는 체질이 강건하고 다른 대형 반추 동물보다 반추위 내 섬유소 분해효율이 높기 때문에 관목류의 잎 또는 산야초 같은 섬유소 함량이 높고 거친 산림 부산물 등을 이용하는데 유리하여(Devendra and Burns, 1983) 다양한 식생을 활용할 수 있고(Hofmann, 1988), 목 초와 여러 지엽류의 활용성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등, 여 러 선행연구들을 통해 사료비 절감에 유리한 축종으로 알려져 있 다. 조릿대의 사료화는 부존자원을 이용한 가축생산성 증대에 기 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라산 식물 종 다양성 저해문제를 완 화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조릿대의 사료화를 위해서 는 가축을 활용한 실험을 통해 가축생산성 및 이용효율, 사료가치 등의 평가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흑염소를 통해 조릿대를 사료자원으로 이용하고 그 이용성 및 사료가치를 규명 하기 위해 실행되었으며, 나아가 조릿대 확산으로 인한 한라산 종 다양성 저해문제 해결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실시되었다.
Ⅱ. 재료 및 방법
충주 대소원면 두정리에 위치한 ‘ㅅ’농장에서 4개월령 비거세 교잡종(재래종 x 보어) 흑염소 12두를 공시하였으며(평균 개시체 중 14.42±2.75kg), 공시된 흑염소는 시험기간 동안 흑염소 전용 으로 분과 뇨의 분리채집이 가능하도록 특수 제작된 대사틀에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조릿대는 제주도 애월읍 소재 의 한라산 중산간 지역 조릿대 예취지에서 수확하였다. 운반과 저 장의 용이함을 위해 예취한 조릿대는 절단 과정을 거친 후 생균제 를 첨가하고 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밀봉 한 뒤, 약 30일 간 발 효와 숙성과정을 거쳐 사일리지로 조제하여 실험에 이용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TMR은 Table 1과 같이 TMR 사료 및 배합비로 실험에 사용할 총량을 육성기 흑염소의 영양소 요구량에 맞추어 직접 배합, 제작하여 실험 전 기간 동안 사용하였으며, TMR 사료 의 TDN은 66%, 조단백질(CP)은 육성기 흑염소에게 가장 이상적 인(Choi 등, 2005) 15% 수준으로 고정하였다. TMR 사료에 조릿 대 사일리지의 첨가수준을 다르게 하여 Control(TMR 100% + 조릿대 0%), T1(TMR 90% + 조릿대 10%), T2(TMR80% + 조 릿대 20%), T3(TMR 70% + 조릿대 30%)로 처리하여 총 4개의 처리구를 설치하였다. 처리구 별 단백질 수준을 고정하기 위해 단 백질 사료 원료로서 corn gluten meal (CGM)을 T1, T2, T2에 급 여량 대비 1.0%, 2.0%, 2.9% 추가하였다. 사료급여량은 개체별 로 체중을 측정 한 후, 체중 대비 3.5%로 제한급여 하였으며, 오 전 09:00시, 오후 16:00시 하루 2회 씩 개체 별로 급여하였다. 물 은 자유채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실험에 사용한 조릿대 사일리 지, TMR, CGM의 일반성분은 Table 2, 처리구별 제조된 사료의 일반성분은 Table 3과 같다.
대사실험은 20일간 예비실험(대사틀 및 실험사료의 적응)을 한 후, 본격적인 실험을 진행하였다. 4x4 Latin Square 설계로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10일 간의 사료적응기와 5일간의 표본 수집을 위한 본 실험기를 1스테이지로 구성한 후 4회 반복하여 총 4개의 스테이 지를 구성하여 각 개체가 모든 처리구를 거치도록 하였다. 실험 기 간 중 스테이지 종료 시 체중을 측정하여 급여량을 조절하였고 건 물섭취량, 건물 및 영양소 소화율을 측정하였다. 일반성분 분석은 AOAC(1990)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섬유소분석은 ANKOM 2000 섬유소분석기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측정된 실험결과는 SAS 9.3 통계분석 프로그램(SAS Software. 2017) 을 사용하여 처리구간 유 의성 확인을 위해 분산분석 후, 유의수준 p<0.05 수준에서 Duncan multiple range test(David B. Duncan. 1957) 실시하였다.
Ⅲ. 결과 및 고찰
1. 육성기 흑염소 생산성
Table 3은 조릿대 사일리지 첨가수준에 따른 육성기 흑염소의 개시체중, 일당증체량, 건물섭취량 및 사료요구율의 분석 결과이 다. 공시 흑염소들은 개시체중이 약 14kg 전후인 상태에서 실험 을 시작하여 약 2달 동안 진행하였다. 건물섭취량은 조릿대가 첨 가될수록 조금씩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는 조릿대사일리 지와 TMR사료간의 기호성 차이가 작용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일당증체량은 대조구에서 88.66g/d, T1에서 101.22g/d, T2에서 142.38g/d, T3에서 106.51g/d로 나타났으며, T2에서 다른 처리 구에 대한 유의성이 인정되었다(P<0.05). 전체적으로 편차가 크 게 나타났으나, TMR만 급여했을 때(CON) 보다 조릿대 사일리 지를 첨가하여 급여 한 처리구에서 전반적으로 일당증체량이 높 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여 조릿대 사일리지의 급여는 육성기 흑염 소에 있어서 증체량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사 료요구율의 경우 CON에서 6.8g, T1에서 5.9g, T2에서 4.4g, T3 에서 5.2g으로 나타나 T2에서 CON, T1, T3보다 낮은 수치를 나 타냈다. T2의 사료요구율은 대조구에 대해 유의적 차이를 보여 (P<0.05) 효율적인 사료급여방식으로 판단되었다. 평균 건물섭 취량의 경우 CON에서 564.8g/d, T1에서 541.1g/d, T2에서 538.6g/d, T3에서 511.7g/d으로, T3에서 가장 낮은 수치를 나타 내었으나, 처리구간의 유의성은 인정되지 않았다.
2. 육성기 흑염소 소화율
Table 4는 조릿대 사일리지 첨가수준에 따른 육성기 흑염소의 소화율 분석결과이다. 조릿대 첨가수준에 따른 처리구별 소화율 의 유의성은 인정되지 않았으나, T2에서 조지방 및 조단백질, 건 물소화율에 있어서 다른 처리구에 비해 비교적 높은 소화율을 보 였다. 이와 같이 상대적인 높은 소화율로 인해 T2에서 일당증체 량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되며, T2에서의 높은 소화율은 적 은 섭취량과 조섬유원인 조릿대의 첨가로 인해 사료의 장내 체류 기간이 길어지면서 소화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것으로 판 단된다(Huston. 등 1986). T3에서는 오히려 건물소화율이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많아진 조릿대 사일리지 첨가량으로 인해 NDF 함량이 과도하게 높아지면서 소화를 방해하는 제한인자로 작용했을 것으로(Van soest. 1994)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건물 소화율은 약 70% ~ 78% 범위로 나타나 흑염소에게 맥주박을 첨 가한 TMR 급여 시 건물소화율이 62% ~ 63% 범위를 보인다고 보고한 연구결과(Choi et al., 2006)보다 높은 경향을 보였지만, 흑염소에게 혼파 청보리 사일리지를 급여한 결과 건물소화율이 71%에서 78% 범위라고 보고한 연구결과(Jung et al., 2008)와는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건물소화율의 처리구 별 경향을 통해 조 릿대 사일리지의 적정 수준 첨가는 흑염소에게 조섬유원으로 작 용하여 체내 이용성 향상을 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3. 육성기 흑염소 질소축적
사료의 질소 이용은 체내 영양소 이용율과 연계되어 이후 사 료가치를 결정하고 사양효율에도 영향을 주는데, 조릿대 사일리 지 급여수준에 따른 질소축적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일반적으 로 질소섭취량은 건물섭취량에 비례한다고 알려져 있는데(Jia et al, 1995), 본 연구에서도 건물섭취량이 비교적 높았던 대조구는 12.5g으로, T3의 11.3g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은 섭취량을 나타 내 기존 연구결과와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p<0.05). T3를 제외한 각 처리구 간 질소섭취량의 차이가 작게 나타난 것은 건물섭취량 의 편차가 컸던 것이 원인으로 판단된다. 질소손실량은 질소섭취 량이 비교적 높았던 대조구에서 크게 나타났는데, 질소섭취량이 높아지면 질소손실량도 높아진다고 보고한 연구결과(Osuagwuh and Akinsoyinu, 1990)와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 질소축적율은 50% ~ 54% 범위로 나타났 는데, 임신초기 흑염소의 경우 질소축적율이 21% ~ 33% 라고 보고한 연구결과(Hwangbo et al, 2007)와는 차이가 있었으나, 청 보리 사일리지를 급여한 육성기 흑염소의 경우 57% ~ 59%의 질 소축적률을 보인다는 연구결과(Choi, 2010)와는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다. 질소축적율은 사료나 가축의 성장단계, 사양방법에 따 라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사료 중 조릿대 사일리지 의 경우, 선행연구결과를 통해 알려진 조단백질 함량에 비해 낮 은 결과를 보였는데, 이는 1년 미만의 당년생 뿐만아니라 1년 이 상 된 조릿대가 섞인 점, 예취시기에 차이 등과 같은 요인들로 인해 결과에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볼 때, 조릿대 사일리지는 TMR과 함께 급여할 시, 8:2 비 율로 급여하는 것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조릿 대는 흑염소의 조사료원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사료되 며, 적정량 급여한다면 증체량 및 사료요구율 개선 등 가축생산 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Ⅳ. 요 약
본 연구는 흑염소를 통해 조릿대를 사료자원으로 이용하고 그 이용성 및 사료가치를 규명하기 위해 실행되었으며, 나아가 조릿대 로 인한 한라산 종 다양성 저해문제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 하여 실시되었다. 공시가축은 4개월령 비거세 흑염소 12두를 공시 하였다. TMR 사료에 조릿대 사일리지의 첨가수준을 다르게 하여 Control(TMR100%), T1(TMR 90% + 조릿대10%), T2(TMR80% + 조릿대20%), T3(TMR70% + 조릿대30%)로 처리하여 총 4가지 의 처리구 사료를 각각 제작하였다. 4x4 Latin Square 설계로 실험 을 진행하였으며, 총 4개의 스테이지를 구성하여 모든 개체가 모든 처리구를 거치도록 하였다. 일당증체량은 T2에서 142.38g/d로 다 른 처리구에 비해 유의성이 인정되었다(P<0.05). 전체적으로 편차 가 크게 나타나긴 하였으나, TMR만 급여했을 때 보다 조릿대 사 일리지를 첨가하여 급여 한 T1, T2, T3 처리구에서 전반적으로 일 당증체량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여 조릿대 사일리지의 급여는 육성기 흑염소에 있어서 증체량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판단 되었다. 사료요구율의 경우 T2에서 4.4g으로 대조구보다 유의적으 로 낮은 수치를 나타내(P<0.05) 다른 처리구에 비해 효율적인 사 료급여방식으로 판단되었다. 조릿대 첨가수준에 따른 처리구별 소 화율의 유의성은 인정되지 않았으나 T2에서 조지방 및 조단백질, 건물소화율에 있어서 다른 처리구에 비해 비교적 높은 소화율을 보였다. 질소섭취량은 건물섭취량이 많았던 대조구에서 12.5g으로, T3의 11.0g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은 섭취량을 나타냈다. 질소축적 량은 처리구간 유의성은 인정되지 않았으나 T2구에서 높게 나타났 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볼 때, 조릿대 사일리지는 흑염소의 조 사료원으로 이용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사료되며, 적정량 급여 한다면 증체량 및 사료요구율 개선 등 가축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